간헐적 단식, 결국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

간헐적 단식은 1일1식과 함께 10년 넘는 시간 동안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왔습니다. 오늘은 간헐적 단식을 시행하며 가장 효과적인 공복 시간과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과 공복 시간

간헐적 단식을 1일1식과 다른 것처럼 구분해서 사용하지만 사실 1일1식도 간헐적 단식의 한 종류입니다.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식사를 쉬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1일1식도 간헐적 단식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죠. 보통 간헐적 단식을 이야기할 때 16:8과 5:2 이 두 가지에 대해서 많이 얘기합니다. 16:8은 매일 16시간씩 공복 시간을 갖는 것을 의미하고, 5:2는 일주일에 5일은 평소처럼 3끼를 먹고 이틀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공복 시간을 늘리면서 18:6, 20:4, 23:1 등등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얼마든지 변형하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공복 시간보다 중요한 건 먹는 음식?

그럼 이처럼 수많은 방법들 중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6시간 이상 공복 시간을 유지하면서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매일 달라져도 크게 상관없다는 겁니다. 공복 상태로 16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가포식이 시작됩니다. 자가포식은 쉽게 말하면우리 몸에 있는 건강하지 못한 세포들이 제거되는 것을 말합니다. 더 쉽게 말하면 우리 몸이 스스로 청소를 하는 것인데요.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점까지 함께 얻으려고 하는 것이므로 공복 시간을 16시간 이상을 유지하면 되고 사실 더 중요한 건 먹는 음식입니다.


간헐적 단식 할 때 먹을 수 있는 음식

간헐적 단식을 굳이 하지 않더라도 몸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가공 식품과 당분은 가급적으로 먹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건 직접 요리해서 바로 먹거나 도시락을 싸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땐 최대한 양념이 들어있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최선입니다. 예를 들면 생선구이, 수육, 국밥 등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샐러드나 닭가슴살만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간헐적 단식은 한끼 혹은 두끼 안에 충분한 영양분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든든하게 드시는 게 더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공복시간에는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될까?

공복의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물과 소금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배고픔 때문에 너무 힘들다면 아메리카노, 차, 탄산수 정도는 마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중요한 게 있는데요. 바로 너무 배고파서 음식을 먹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매일 16시간 이상의 공복을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체중 감량이나 자가포식이 일어나지 않는 게 아닙니다. 그러므로 16시간의 공복과 깨끗한 음식을 먹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실패한 날에 대해서 크게 좌절하지 않는 게 더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